home 전공 > 전공소개
전공
Quick Link 입학원서 인터넷접수
전공소개

"임상현장에서 치료적 개입을 하기 위한 임상심리전문가 양성"

 

임상심리학 전공 :
최근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심리적 문제의 원인과 진단, 치료기법 개발에 대한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 문제와 심리 장애를 연구, 평가, 치료하는 임상심리학은 정신병리, 심리평가, 심리치료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기반하여 심리적 불편감,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 치료적 개입을 하기 위한 임상심리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개설 교과목
학기 임상심리학 전공
1 고급임상심리학(Advanced Clinical Psychology)

임상가에게 주어진 특정 대상의 행동을 연구하고 심리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정신건강의 치료와 향상에 초점을 두는 임상심리학의 기본 정의 및 특성, 임상심리학자가 담당하는 역할(연구, 심리평가, 심리치료, 교육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임상심리학의 핵심이론을 학습한다.
심리치료(Psychological Treatment)

심리치료의 이론적, 임상적 측면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으로, 심리치료 면담, 사례 개념화, 심리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 심리치료의 유지 및 종결 관련 문제, 심리치료에서 숙제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증거기반 심리치료에 대해 학습하여 심리치료의 효과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임상현장실습(Supervised Practicum)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활동하는 임상가의 실무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정신과나 상담센터를 주기적으로 방문함으로써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가의 역할을 경험하고, 이론과목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응용하며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아동심리평가(Child Psychological Assessment)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동 면접과 관찰, 아동용 심리검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아동 대상의 심리 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진단 평가를 위한 기본적 개념을 습득한다.
2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다양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한 개인의 심리적 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심리평가절차와 결과의 해석, 활용에 대해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투사검사의 실시절차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심리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다양한 정신장애의 주요증상과 발생기전에 대해 이해하고 정신장애를 설명하는 주요이론과 경험적 증거를 학습한다. 각 정신장애의 진단기준을 습득하여 다양한 장애를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각 정신장애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임상장면에서 사용되는 인지치료 모델의 핵심 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인지치료의 효과를 경험적으로 입증한 국내외 연구들을 살펴본다. 역기능적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는 인지행동치료의 기본적 원리가 실제 임상장면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인지치료의 목표, 구체적인 상담 진행 과정, 상담의 종결에 이르는 치료기법을 습득한다.
건강심리학(Health psychology)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의 심리적, 행동적 상호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스트레스, 중독, 통증, 만성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학습하고, 다양한 심리학적 관점에서 건강행동에 대해 이해한다.
3 투사검사(Projective Test)

임상장면에서 사용되는 투사검사의 실시와 채점 그리고 해석방법을 학습하여 개인의 내면적인 심리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투사검사와 객관적 심리검사도구와의 차이점을 이해하며, 실습을 통해 투사검사도구를 직접 다룰 수 있는 기초소양을 기른다.
신경심리평가(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뇌 손상이 의심되거나 실제 손상이 있는 경우 심리검사를 통해 손상여부와 심각성을 정밀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신경심리평가의 원리와 절차에 대해 학습한다. 뇌 손상으로 인한 각종 인지기능의 손상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집단치료(Group Therapy) 혹은 행동치료(Behavior Therapy)

여러 명의 내담자로 구성된 집단 대상 치료기법에 대해 학습함. 집단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인간관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관계를 개선하는 과정을 살펴봄. 집단치료의 기본 개념과 적용 방법에 대해 이해하며, 집단 역동과 관련된 주제 및 집단 치료의 효과적 사례에 대해 다룸.
행동치료(Behavior Therapy)

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실시 방법에 대해 다룸. 행동치료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 행동에 대한 수정과정 및 행동치료의 효과향상을 위한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함. 다양한 분야에서 행동치료를 적용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행동치료에 대한 응용력을 향상시킴.
고급학습심리학(Advanced learning psychology)

학습의 기본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생물학적 기제와 학습 원리가 현장과 연구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살펴본다. 학습과 행동의 심리학적 이론에 대해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학습 원리의 실질적인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 위 3학기 커리큘럼이 총 5차학기의 수업연한 동안 순환
진로